구로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
마음건강 상담소
마음건강 상담소
1. 사업개요
가. 추진배경
-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내 긴 상담대기일수를 줄이고, 전문상담인력 충원을 통해 상시상담체계 강화 운영
나. 관련규정
- 청소년복지 지원법 제29조(청소년상담복지센터) 및 동법 시행령 제14조
- 서울특별시 구로구 청소년 복지증진에 관한 조례
다. 사업현황
- 전문상담사 배치 현황: 총 5명(전일제 2명 / 시간제 3명)
- 주간·야간, 주말시간 운영 현황
– 주간·야간: 월~금 12:00~21:00 / 주말시간: 토 09:00~18:00 - 주간·야간, 주말시간 운영 현황
- 상담대기일수: 14일
- 상담실 수: 전체 6개(주간·야간 6개, 주말 6개 운영)


2. 사업내용
가. 자치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운영
- 추가 필요인력: 전일제 2명, 시간제 3명(전일제 3명 운영 예산으로 시간제 포함 5명 운영)
- 인력 운영 방안
– 전일제 2명을 채용하여 평일 주간·야간 9시~21시, 주말(토) 9시~18시 근무
– 시간제 3명을 채용하여 상담일 대기시간이 많은 요일에 배치하여 효율적 대기 관리를 통해 상담의 접근성을 높임. - 기대효과
– 평일 야간상담 운영 확대 및 주말 상담 활성화를 통한 상담 사각지대 해소 및 상담대기일수 단축
– 자살·자해 등 정신건강 및 도박, 중독 등 고위기 사례 대응 역량 확보
– 저연령 아동 특화 등 마음 건강에 특화된 상담실 운영을 통한 전문성 확보